메모리 분석이란?


메모리에는 복호화된 파일 컨텐츠, 사용자 패스워드 등과 같이 메모리에서만 찾을 수 있는 특유의 정보가 있다.

메모리 포렌식이 오늘날 갑자기 각광 받는 이유를 크게 세 가지 정도 알아보자.




1. 직접 메모리에 로드되어 실행되는 악성코드가 있다.


인 메모리 라이브러리 인젝션이란, 하드 드라이브에 악성 실행 코드를 복사하지 않고, 바로 메모리에 로드하는 기법으로 기술이 예전에 비하여 상당히 고도화된 코드 실행 기법이다. 하지만 악성 코드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문의 실행 코드가 메모리에 로드되어야 하므로, 결국 이 같은 기법 또한 흔적을 남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는 디지털 포렌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3. 안티포렌식 기술의 확산.


이전의 안티 포렌식 도구들은 Slack 영역, MBR 영역, 비 할당 영역, DCO/HPA 영역 등에 컨텐츠를 은닉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하기 위해 무작위의 데이터를 덮어 쓰는 방식 등을 이용했었다. 이 기술들은 최근에도 이용이 되고 있으며, 더욱 발전된 기법들로 포렌식 기술에 대한 대항력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메모리 분석은 디지털 포렌식 분야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분석 단계라 여겨진다. 하지만, 중요한 만큼 분야가 이해하기 상당히 난해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사람들이 쉽게 접하지 않는 영역으로 남아있다. 



1. 메모리 분석은 최근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2. 커널 오브젝트 구조와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기법 등의 지식이 요구된다.


3. 메모리 구조 자체가 매우 난해하며, 여러 환경에 따라 변한다.



라이브 리스폰스와 메모리 분석



라이브 리스폰스와 메모리 분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존재한다. 





표를 보았을 때 덤프 파일을 대상으로 하는 메모리 분석이 실 상황에서 하는 라이브 리스폰스에 비해 신뢰성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장해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직 메모리 포렌식은 기법이나 도구들이 많이 발전되지 않은 상태라 우리가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발전을 통해 메모리 포렌식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다.




'공부 > Forens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orensics] 메모리 분석 - 3  (1) 2012.08.22
[InForensics] 메모리 분석 - 2  (2) 2012.08.12
[Metasploit]Meterpreter API Cheat Sheet  (0) 2012.07.26
[Forensics]Live Response  (1) 2012.07.25
[Metasploit] Msfpayload  (0) 2012.07.21
Posted by extr
: